‘나’를 열어 놓는다는 것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나’를 감추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자기 자신을 다른 사람에게 나타내 보인다”는 뜻으로, 영어 ‘self disclosure’와 함께 자기개방, 자기노출, 자아노출 등 여러 용어들이 혼용된다.
즉, 자신의 생각, 느낌, 선호, 취미 등 사적인 생활에 대해서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상대방에게 나타내 보이는 것, 나 자신에 대한 정보를 자발적이며 능동적으로 드러내어 타인과 공유하는 것이다.

사적인 정보, 스스로 얘기하지 않으면 알 수 없는 정보. 위험성이 수반되는 정보 등의 자기노출은 상대방에 대한 신뢰의 표시랄 수 있다. 또한 정보획득을 위한 목적이 내재돼 있거나, 카타르시스의 기능도 있다. 예컨대, 비밀을 얘기하면 속이 시원해진다. 오해를 풀기 위한 수단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이 개념은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훈련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자신의 이름, 소속을 공개하는 좁은 범위부터 넓게는 잠재되고 비공개적이던 자신의 감정상태와 또 다른 자신의 내면 마저 공개하는 형태로 발전할 수 있다. 서로 피상적 관계를 넘어서 상대방과 더욱 친밀해질 수 있는 지름길이다.

초면인 사람에게 사적인 질문을 하는 것은 당연히 피하는 것이다. 그래서 날씨-취미 등 쉽게 나눌 수 있는 말머리로 시작된다. 어느 정도 상대방과의 연결 고리가 생겨서 좀 더 강한 유대감을 만들고 싶다면 사적인 화제로 발전할 수 있다.

상대방에게 요구하기 보다 자신의 개인적인 고민거리나 일 등 사적인 일을 화제로 삼아 자신의 마음을 열어 보여주는 것을 ‘자기게시법’이라고 한다. 보통 자기 게시를 해준 상대에게 호의를 갖게 되면, 그 상대방도 역시 똑같은 행동을 하고자 하는 심리적 우호관계가 깊어질 수 있는 것이다.

즉, 자신이 고민하는 내용을 상대방에게 말하게 되면, 상대의 입장에서는 자신에게 의지해주었다는 생각과 신뢰해주었다는 생각이 들게 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요하리의 창(Johari’s Window)’ 활용되기도 한다.
미국의 심리학자 조셉 루프트 (Joseph Luft)와 해리 인함 (Harry Ingham)이 함께 고안하여 두 사람의 이름 ‘Joe and Harry’를 결합한 모델이다.
‘자아’를 열린자아, 눈먼자아, 감추어진 자아, 알 수 없는 자아 등 네 가지로 구분해, 자아노출이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질 때 커뮤니케이션이 확대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답을 구하는 데 도움이 된다.

① 열린 자아(open self): 자신과 상대방이 모두 쉽게 아는 부분. 외형, 언행, 전공, 취미 등, 처음부터 알 수 있는 것들과 몇마디 주고 받으면 알수 있는 정보들이다. 열린자아의 영역은 비교적 좁지만 만남이 거듭되면서 이영역은 점차 확대된다.

② 눈먼 자아(blind self): 상대방은 알고 있으나 정작 나 자신은 알지 못하고 있는 나의 모습. 친구가 지적을 해주어 알게되는 경우도 있다.

③ 감추어진 자아(hidden self): 남에게 공개하기 싫은 나의 모습. 단점, 결점, 잘못한 점, 성적, 학력, 수입 등 개인신상에 관한 정보, 부부관계나 애정관계 등 사생활 등.

④ 알 수 없는 자아(unknown self): 나도 모르고 상대방도 알지 못하는 나의 모습, 무의식의 세계,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 개성의 단편, 성적인 선호경향 등, 최면 상태로나 알 수 있는 모습.

[자아노출을 막는요인]
1.방어적 행동.
2.자신감의 결여-거부될까봐.
3.사회관습.-동양권

[단계적 노츨 확장 연습]
1단계: 정보 노출- 나는 누구인가, 직업, 연령, 취미 등 객관적 사실들
2단계: 주제에 대한 나의 생각, 감정, 욕구 표현
3단계: 상대에 대한 생각, 감정, 욕구 표현

여기서 ‘불확실성 감소 이론(uncertainty reduction theory)’을 참고하여 깊이를 더할 수 있다.
이 이론은 상대방에 대한 정보를 증가시키고 불확실성을 감소시키면 인간관계가 발전한다 정도로 요약해 볼 수 있다.
• retrospective process 측면: 과거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는 배경
• proactive process 측면: 미래에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예측할 수 있는 정도
• uncertainty 감소: 자신에게 ‘incentive가 있다’고 생각되는 사람에게 uncertainty를 줄인다, 호기심 자극, 앞으로 또 만날 것을 예상되는 경우 등


태그됨: , ,
0 comments on “‘나’를 열어 놓는다는 것
1 Pings/Trackbacks for "‘나’를 열어 놓는다는 것"
  1. […] ‘나’를 열어 놓는다는 것 태그됨: 용어,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