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명리학에서의 생극(生剋)작용-六親

육친(肉親)이라 함은 조부모, 부모, 형제 등과 같이 혈족 관계가 있는 사람이다.
그러나 명리학에서의 육친(六親))은 ‘여섯 육’자를 쓴다. 가장 가까운 여섯 친족인, 부모, 형제, 처자를 가리킨다.

이 육친의 속성을 나타내는 하나의 기호로, 명리학에서는 육신(六神)을, 사주의 일간을 기준으로 나머지 7간지와의 관계로 푼다. ‘비(比)-생(生)-극(剋)-설(泄)’ 관계를 풀어 각각 음양으로 세분하여 십성(十星; 十神)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육효에서는 비겁을 형제, 식상을 자손, 재성을 처와 財, 관성을 남편과 官, 인성을 부모로 간주한다.)

생극 육신성 십신성 속성 풀이
比我者 比劫 比肩 甲木 같은 나무
劫財 乙木 가지, 잎, 넝쿨
我生者 食傷 食神 丙火 햇볕
傷官 丁火 온기, 불
我剋者 財星; 妻財 偏財 戊土 산, 대지, 벌판, 뚝, 건조한 땅
正財 己土 전답, 잔디밭, 가꾸는 땅, 마당, 모성
剋我者 官星; 官殺 偏官 庚金 열매, 도끼, 원광석, 바위, 원석, 무쇠
正官 辛金 열매, 칼, 가위, 귀금속, 다듬어진 쇠
生我者 印星; 印綬 偏印 壬水 물, 강
正印 癸水 지하수, 비

단순하게는 육친에 의한 재관인식(財官印食)의 4길신 중에서, 재(財)가 파하면 처복이 없고, 관(官)이 파하면 남편 복이 없고,인(印)이 파하면 조상덕이 없고, 식(食)이 파하면 자식복이 없다고 풀이되지만, 깊이 들어가면 그렇게 단순하지가 않다.

ㅇ 비견(比肩); 日干과 오행과 음양이 같은 간지다. ‘어깨를 견준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듯이 ‘함께 행동하고, 힘이 되기도 하지만 지지 않으려 경쟁한다’는 의미도 동시에 갖고 있다. 형제, 자매, 동료, 동업자 등의 관계다. 분산, 투쟁, 독선 등을 키워드로, 官과 불화하니,  직업운이 없다. 재물과도 인연이 없고, 부부지간에 정이 없다.

ㅇ 겁재(劫財)는 日干과 같은 오행 중 음양이 다른 경우다. ‘재물을 빼앗기다’는 의미가 있다. 특히 일간이 陰일 때 빼앗기는 속성이 더 두드러진다. 동생, 이복형제, 남편의 첩, 동서 등의 관계다.
자수성가, 귀인의 덕, 강한 자존심과 근성, 추진력, 좋은 대인관계 등이 장점이다. 반면에 주변의 배신, 공짜나 싸구려를 선택하고 오만불손, 독선, 의심, 경쟁심, 질투심이 많고, 라이벌 관계를 초래하거나 좌절, 구설수가 많다.

ㅇ 식신(食神)은 日干이 生해주는 오행 중에 음양이 같은 경우다. (壽)福神으로, 의식주가 풍부하고 식도락도 즐긴다. 아랫사람이나, 여자의 경우 딸 자식, 남자의 경우 장인, 장모,  친손자에 해당한다. 의식주의 풍족, 복록, 쾌활 등을 나타낸다. 양보심, 봉사심, 모성애, 낙천적이면서도 진득함, 지적 탐구심 등이 장점이다. 반면에 낙관과 현실 안주, 향락 추구, 싫은 소리를 못하고 혼자서 감수한다거나, 실속 못차리고 결실 없는 분주함, 부족한 절제력 등이 단점이다. 食神이 많으면 자식복, 부부운이 없다. 여성은 애인, 첩 또는 과부로써도 탈이 많으며, 好陽氣가 있다.

ㅇ 상관(傷官)은 日干이 生해주는 오행 중에 음양이 다른 경우다. 육친 중 ‘正官’을 상하게 한다는 의미다. 아랫사람, 할머니에 해당하며, 여자는 자식으로 본다.
센스, 순발력, 눈치, 모방력 내지는 새로운 도전과 창조력, 언변, 사교성, 예체능 끼, 표현력, 호기심, 약삭빠름과 순진성이 섞여 있다. 교만, 자유분방, 오지랖, 변덕, 불평불만, 비판적, 오만, 허영심, 즉흥적인 약점이 문제다. 傷官이 많으면, 자녀를 극하고, 분주하면서도 실속이 없고, 자신의 일은 뒷전이 되고 남의 일은 잘 해준다.

ㅇ 편재(偏財)는 日干이 剋하는 오행 중에 음양이 같다. 한쪽으로 치우치는 재물, 즉 나의 재물이 아닌 남에 재물, 유동성이 많은 재물, 편법이나 투기적인 방법으로 얻는 재물을 의미한다. 남자에게는 부친, 본처 외의 여자, 여자에게는 시어머니에 해당한다. 금전 감각과 돈 벌이에 체면 불구하되, 씀씀이에서는 호탕하고 역마살 기질이 있다. 융통성, 의협심, 동정심, 요령, 기지가 있다. 요행, 투기성, 실속 보다 기분, 독재, 낭비와 같은 재물에서의 불안정성 등을 조심해야 한다.

ㅇ 정재(正財)는 日干이 剋하는 오행 중 음양이 다르다. ‘정당하게 버는 재물’이라는 뜻으로 고정급의 의미가 있다 남자에게는 부인, 여자에게는 친정 아버지에 해당한다. 성실, 근검절약, 신용, 안정성을 추구한다. 융통성 부족, 짠돌이, 인간관계에서의 냉정함 등이 두드러진다. 명예, 공론, 의협심, 명랑을 의미한다.

ㅇ 편관(偏官)은 일간을 剋하는 오행 중 음양이 같다. 일간과 음양 관계를 이루지 못해 일간을 바르게 세워주지 못한다.
편관은 질병, 재난, 형액, 무관을 의미하고, 인간관계로는 힘들게 하는 사람, 여자는 남편 외의 남자친구, 남자는 자식에 해당한다.
카리스마, 권위, 보스기질, 남성다움, 담력, 대범, 의협심,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는ㅜ투쟁심 등이 강하면서도 순정파 같은 기질이 있다.차가움, 무뚝뚝함, 까칠함, 반골기질, 독단성 등을 조심해야 한다. 나쁘게 작용하면 폭력서을 띄기 쉽고 과로, 질병, 능력이 사장되어 허송세월의 우려도 있다. 특히 일간이 약하고 편관이 강하면 권모술수가 많고, 허풍과 얄팍한 술수로 남을 이용하려는 기질도 있다.
나쁘게 작용하면, 막일이나 허드렛일에 종사하고, 남을 등치며 살기 쉽다.

ㅇ 정관(正官)은 일간을 剋하는 오행 중 음양이 다르다. 일간을 바로 세우는(正) 官이 된다. 법률, 제도, 국가에 해당하고, 인간관계로는 조직의 상사, 여자는 남편의 형제 또는 바깥서방에 해당하고, 남자는 자식에 해당한다. 포부, 이성, 합리, 정직, 준법, 예의, 위계질서, 원리원칙, 윤리 의식 강하다. 사적 영역 보다 공공성, 사회적 관계 등에 더 관심이 많다. 체면, 남의 시선, 고지식, 실속 보다 명분, 가정 망각, 비효율성 등에 문제가 있다.
正官이 많으면, 남자는 오히려 올바른 직업운이 없고, 생활도 어렵다. 여자도 올바른 남자를 만나거나 일부종사가 어렵고 생활에 흉조가 많다.

ㅇ 편인(偏印)은 일간을 生해주는 오행 중 음양이 같다. 일간과 음양을 이루지 못해 일간을 보호하고 도와주는 역할이 약하다.
효신(梟神;올빼미 속성, 불효), 도식(倒食;식신을 剋하여 밥그릇을 엎다)는 속성이 있다. 편인은 학문, 교육, 문서, 도장, 책을 의미하고, 남자는 이모, 서모, 여자는 친정어머니에 해당한다.
장인정신, 예체능 특기, 끈기 부족, 작심삼일 특성 있으나, 좋아 하는 분야에서는 뛰어난 집중력으로 전문가가 될 수 있다.
임기응변과 순발력 있어 남이 보지 못하는 점을 쉽게 파악하기 때문에 비평과 평론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예지력, 관찰력, 조사 탐구 능력이 뛰어난 편이다. 초지일관이 필요하다.
시작은 잘하나 쉽게 흥미를 잃고, 용두사미로 끝나기 쉽다. 세속적인 것에는 관심이 없고, 정신세계나 종교에 잘 빠진다. 특히 신비한 것에 궁금증이 생기면 못 참고 깊게 빠져 신비한 것에 도취되어 망상 속에서 살 수가 있다. 외골수 기질, 남의 장점보다 단점에 집착, 공상만 하는 나태함, 피해의식이 많아 사람들과 관계에서 쉽게 상처를 받고, 혼자만 소외되는 느낌을 받기 쉽다.
偏印이 많으면,  부모, 부부의 인연이 별로 없다. 자유업에 종사하거나 자그나마  주인 행세한다.

ㅇ 정인(正印)은 일간을 生해주는 오행 중 음양이 다르다. 일간을 보호하고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학문, 교육, 문서, 도장, 책을 의미하고, 인간관계에서는 어머니, 스승, 귀인에 해당한다. 남자에게는 친어머니, 여자에게는 이모, 서모, 계모, 외손자 등이다.
품행 단정, 재능발전, 존경을 받고 적을 만들지 않는다. 어디를 가나 어머니처럼 보살펴 주는 사람이 있어 인복이 많아, 사랑을 받는다. 정직하고 원만한 인품까지 겸비하여 확실한 사람으로 인정을 받는다. 학문을 좋아하며 옛것을 좋아하여 고전과 전통 학문에 조예가 깊다.
두뇌 명석, 탐구심, 심사숙고, 사고력, 기획력 있으며, 물질보다 마음의 평화를 추구하여 세곳적 이익 보다 깨끗한 삶을 추구한다.
몸 움직임과 변화를 싫어하고 바꾸는 귀찮음 때문에 불편함을 감수하는 게으름이 있다. 우유부단함이 많은 편이다. 고지식, 현실적이 않은 이론과 명분, 염세적인 성향, 현실도피, 마마보이 기질, 의존성 등을 조심해야 한다.
印綬가 많으면, 남자는 처와 이별수가 있고, 불효자식을 둘 수 있으며, 모으기 보다 흩어지는 수가 많다.

*육십갑자와 육친의 쓰임이 다른 부분에 주의해야 한다.
육십갑자 기둥은 陽干陽支,陰干陰支로 이루어지나, 예컨대, 甲子, 丙午를 보면 子와 午가 陽으로 사용되나, 육친에서는 巳,亥는 陽이고 午,子는 陰이다. 지장간에서 子의 정기가 癸, 午의 정기가 丁이기 때문이다. 巳의 정기 丙, 亥의 정기 壬도 마찬가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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